//
Search
Duplicate

커피 브루잉 아카데미

로스터리에서 직접 볶고 내리고 마시며 체험하는 한잔의 커피 경험

개요

가좌동에 자리하고 있는 커피회사 빈브라더스의 로스터리에서 커피 한 잔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체험해보는 시간입니다. 로스터의 설명을 들으면서 커피가 로스팅되는 과정을 바로 앞에서 보고, 궁금했던 점들을 물어보고, 다양한 커피를 마셔보는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내용: 로스터리 공간을 둘러보고 커피 QC 시스템을 경험한 후 세부 프로그램을 체험합니다.
진행: 남원일 (빈브라더스 헤드 로스터)
장소: 빈브라더스 로스터리 (인천시 서구 가좌동 560-13)

프로그램 둘러보기

커핑룸: 우리가 마실 커피 프리뷰
로스터리에 들어서면, 1층을 뒤로 하고 먼저 2층으로 올라가 봅니다. 커핑룸은 전세계의 커피 생두들을 평가하는 곳입니다. 다음 달에 추천할 커피 선정을 위한 샘플 테스트인 커핑이 진행됩니다. 시시때때로 좋은 생두들이 들어오고 샘플 로스터기가 돌면 커핑룸에 커피향이 가득찹니다. 이 커피 오디션에서 선별된 커피는 대량으로 입고되어 생두창고에 보관됩니다.
생두보관실: 냉장고 구경하기
커핑을 통해 선정한 커피는 빠르게 물량을 확보해서 생두보관실로 가져옵니다. 생두 보관실은 요리로 생각하면 냉장고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좋은 재료를 적절한 상태로 잘 보관하는 것은 요리를 잘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죠. 좋은 냉장고 없이 훌륭한 요리를 꾸준히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좋은 생두보관실의 정의란 무엇인지 직접 둘러보며 같이 살펴봅니다.
로스팅룸: 커피 볶아보기
생두보관실에서 차례를 기다리던 커피 생두가 커피원두로 다시 태어나는 곳을 투어합니다. 그 역할을 담당하는 이 거대한 기계는 매끈한 외관도 아름답지만, 직우너들의 일과도 아름다워지게 해주었습니다. 매일 아침 기준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기기를 설정하면 기기에 가해지는 화력을 정해진 시점에 조절하여 원하는 배전도의 원두를 일정하게 볶아냅니다. 많은 부분이 엔지니어링으로 해결되어 보다 수월하게 로스팅이 이루어지는 것을 관찰해볼 수 있습니다.
커핑룸: 고른 커피의 품질을 검증하는 커피 리뷰
다시 커핑룸으로 올라옵니다. 생두를 고를 때만 커핑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로스팅된 원두가 목표한 맛을 내는지 꾸준히 체크하고 점검하는 Q/C업무 역시 커핑룸이 담당하는 주요 역할입니다. 로스팅된 커피를 마셔보고, 우리가 생각했던 맛인지 서로 비교합니다.

세부 프로그램 신청하기

A. 그라인더가 커피에 미치는 영향
B. 온도와 추출량에 따른 추출 결과물 차이
커피 브루잉 아카데미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빈브라더스로스터스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인천광역시 서구청